국립부경대학교 | 지속가능공학부 생태공학전공

교과과정

교육목적

생태계 이용 기술, 인공 생태계 조성 기술, 생태계 복원 기술, 생태적으로 건전한 생물 수확 설계, 청정생산 기술 등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목적으로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설계하는 과학기술을 연구·교수하고 지구의 미래를 책임질 국제적 연구 인력의 양성

교육목표
  •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설계
  • 비점오염원에 의한 하천생태 복원기술과 생태공학적 수질관리
  • 에코시티 조성, 미생물 자원을 활용한 생태계 복원
  • 생태계 가치평가, 시스템 분석 및 연안생태계 평가
  • 습지, 식물을 활용한 오염정화 및 생태계 복원기술 연구
  • 모델링을 통한 생태계 변화 예측 및 유해물질의 거동 연구
  • 해조장, 해초장 복원기술 및 해양생태계 연구
  • 교과목과 전공능력 및 핵심역량 매핑






    모둘형 교육과정



    교과 요목

    - 1학년 전공 교과목

     

    1. 생태공학개론(Introduction to Ecological Engineering) : 생태공학의 기본개념과 적용분야에 대해서 교수한다.

     

    2. 생태공학수학및연습(Mathematics for Ecological Engineer and Practice) : 생태계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한다.

     

    3. 생태학(Ecology) :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관련하여 생태학이라는 학문이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생태학의 정의, 생태계, 에너지와 물질 흐름을 중심으로 교수한다.

     

    4. 생태정보학(Ecological Informatics) : 생태과정에 대한 전산학적, 수리학적 접근 방법을 학습하고 생태 자료의 유형화 및 분석, 적용에 관하여 이해한다.

     

    - 2학년 전공 교과목

     

    5. 환경화학(Environmental Chemistry): 인간 활동에 따른 환경 문제 평가를 위한 화학적 기초를 학습하고, 화학물질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6. 생태계조사및실습(Ecosystem Survey and Monitoring) : 생태계를 이해하고, 보전하며, 이용하기 위하여 중요한 것은 생태계의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생태계의 구조와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방법과 조사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7. 환경시스템공학및실습(Environmental System Engineering & Practices) : 시스템분석법의 기본원리를 강의하여 자연생태계와 인간경제계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기초적인 이론을 강의하고 시뮬레이션 실습 및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8. 담수생태학(Fresh Water Ecology): 바다가 아닌 육지에 있는 물(하천, 호수 등)생태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이러한 담수생태계의 물리화학적 특성, 에너지와 물질 흐름, 생태계 구조와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부영양화, 녹조와 같은 담수생태계의 오염과 훼손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이해한다.

     

    9. 빅데이터처리및실습(Big Data Processing and Practices): 파이썬 패키지 활용을 위한 기초이론과 실제 예제를 교수하고 이를 통해 빅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0. 행동생태학(Behavioral Ecology) : 생태계에 분포하는 동물들의 행동유형과 그 자연적, 사회적 서식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로서, 동물행동과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신체적 및 지능적 속성을 이해함으로써 동물이 그 환경에 적응할 수 메커니즘을 팡가하고, 더 나아가 종이 생태계에 분포/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요구되는 서식 환경 기반 지식/정보를 학습한다.

     

    11. 수질분석및실험(Water Quality Analysis and Laboratory) : 물의 이화학적 성질과 수질분석법의 기본원리를 이해시킨 후 실험을 통하여 수질관리에 필요한 중요항목의 수질분석법을 습득시킨다.

     

    12. 해양학및실습(Oceanography and Practices) : 생물생산, 에너지·자원공급, 기후조절과 같이 지구의 생명유지시스템에 아주 중요한 해양의 다양한 요소들을 전체 시스템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들 구성요소들이 서로 작용하는 원리를 파악함으로써 해양환경의 특성과 지속가능발전의 실현에서 해양환경의 중요성(인간과 바다의 상호작용)을 공부한다.

     

    13. 환경미생물학및실험(Environmental Microbiology & Lab) : 미생물은 생태계를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서 자연환경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의 제어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미생물의 기본 구조, 분류, 기능, 미생물 생태학에 대하여 이해하며 미생물이 다양한 환경오염문제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공부한다.

     

    14. 녹지생태학및설계(Green Space Ecology and Design) : 생태계의 주요 생산자인 식물과 그들의 서식환경에 대하여 공부하며 산림, 습지, 수변 둥 복원대상지역 혹은 오염/훼손 및 인공지반 등에 목표 생태계를 복원, 조성, 관리 할 수 있도록 하여, 설계기술을 습득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3학년 전공 교과목

     

    15. 생태위해성평가및관리(Ecological risk assessment and management) : 화학물질이 인체를 포함한 생태계에 미치는 위해성의 평가 및 관리방안을 제시한다.

     

    16. 시스템생태학(Systems Ecology) : 생태계를 예로 들어 모든 시스템에 공통으로 나타나는 일반시스템의 개념을 소개하고 시스템생태학의 기본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간단하게 나타내는 방법을 배우고, 시스템의 네트워크 특성을 학습한다. 에너지시스템 다이어그램과 미니모델 시뮬레이션을 통해 복잡한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17. 습지생태공학및실습(Wetland Ecological Engineering and Practices) : 습지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관련 국제법 및 국내법 현황, 습지의 관리를 위한 조사, 분류, 기능평가 방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습지의 생지화학적 기관에 대하여 공부하며 현장실습을 통해 습지의 기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습지의 복원 및 조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18. 하천생태공학및실습(River Ecological Engineering & Practice) : 하천환경과 생물로 구성된 하천생태계를 이해하고, 하천생태계의 이용과 복원 및 조성에 대하여 실습한다.

     

    19. 재생및재활용공학실습(Recycling and Reuse of Wastes and Practices) : 폐기물 관리를 위한 기초이론과 실습을 수행하고 환경친화적 산업구축을 위한 산업계의 재활용 활성화방안을 교수한다.

     

    20. 토양지하수복원공학및설계(Soil and Groundwater Remediation and Design) : 토양 및 지하수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 매체에서 관련된 오염물질의 이동, 분배, 제거에 관련된 기작들을 소개한다. 오염된 토양 및 지하수의 조사, 분석, 평가 및 해당지역에서의 오염 확산방지 및 정화관련 기술들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실제 오염지역에 정화기술을 설계, 적용,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술들에 대하여 소개한다.

     

    20. 생태계모델링(Ecological Modelling) : 생태계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생태계내 구성원들의 동태를 수식화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한 미래예측과 이에 따른 관리방안을 제시한다.

     

    22. 해양생태공학및실습(Marine Ecological Engineering & Practice) : 해양환경과 생물로 구성된 해양생태계를 이해하고 해양생태계의 이용과 복원 및 조성에 대하여 강의한다.

     

    23. 연안생태학및실습(Coastal Ecology and Practices) : 하구, 연안습지, 대륙붕 등 연안생태계의 환경특성과 생태계의 기능 및 구조를 전체 시스템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인간의 사회경제활동에서 연안생태계가 차지하는 중요성과 연안생태계를 이용하는 경제활동이 연안생태계의 생물과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24. 환경회계학(Environmental Accounting) : 환경자원이 우리 경제의 진정한 부에 기여하는 가치를 평가하고자 하는 에머지 개념을 이해하고, 환경자원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에머지 개념을 이용한 환경회계 방법론이 환경과 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정책의 수립과 이행, 평가에 활용될 수 있는지 학습한다.

     

    25. 생태지리정보시스템및실습(Ecological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and Practice) : 생태분야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는 원격탐사와 지리정보시스템에 대하여 공부하고, 관련 프로그램의 활용방법을 습득하여, 생태계의 이해, 관리, 복원, 평가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26. 도시생태공학및설계(Urban Ecological Engineering) : 기존 도시의 모습에서 생태공학적인 개념이 도입되는 도시로의 전환을 위한 기초적 개념을 교수한다.

     

    - 4학년 전공 교과목

     

    27. 생태공학실무및종합설계(Ecological Engineering Practice ) : 생태공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생태공학적 응용을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질적인 적용에 관한 방법 및 개념을 학습한다.

     

    28. 연안생태복원공학(Marine Restoration Engineering) : 연안 생태계를 구성하는 시스템과 기능을 이해하고, 해양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이용과 복원 및 조서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29. 기기분석및실험(Instrumental Analysis & Lab) : 물질의 성분과 구조의 정성적, 정량적 분석을 위한 각종 화학분석용 기기들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사용법 그리고 응용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30. 생태계관리론(Ecosystem Management) : 사람들이 필요한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생태계는 인류 생존의 근본 토대이다. 경제논리에 치우친 개발정책으로 감소하고 있는 생태계의 생산성과 다양성을 높이는 것은 인류의 지속가능발전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생태계를 시스템 관점에서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생태계 관리의 기본 개념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생태계 관리 성공 및 실패 사례를 통해 현장에서 생태계 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 학습한다.

     

    31. 산업생태공학(Industry Ecological Engineering) : 산업의 생태학적 관리의 측면에서 생태산업단지조성을 위한 개념, 방법론 교수 후 팀 별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산업현장에서 작업자 보호를 위한 산업 환경에 대하여 교수한다.

     

    32. 환경평가및복원실무(Environmental Assessment and Restoraion Practice): 환경평가의 원리와 접근방법을 소개하고 환경영향평가, 사전환경성 검토, 전략환경평가제도, 복원계획수립 등의 다양한 실무 방법을 이해시킨다.

     

    33. 생태공학실무및종합설계(Ecological Engineering Practice ) : 생태공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생태공학적 응용을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질적인 적용에 관한 방법 및 개념을 학습한다.

     

    34. 기후생태학(Climatic Ecology): 기후와 생태계, 생물 군집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분야로서 생태계의 구성, 생태계의 에너지 흐름, 물질순환, 종의 천이 등에 대한 기후의 영향을 이해한다.

     

    35. 경관생태및환경계획(Landscape Ecology and Environmental Planning) : 지속가능한 개발의 범주에서 환경계획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환경용량, 환경계획, 경관생태 등의 기초 개념에서 이를 이용하여 국토차원 혹은 단위 지역차원에서의 환경계획의 적용들을 살펴보고 아울러 이를 위한 주민참여 및 환경영향평가 등의 관련 제도에 대하여 이해하여, 환경계획의 수립, 평가, 수렴 및 활용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36. 환경경영및청정생산(Environmental Management and Cleaner Production) : ISO14000을 중심으로 한 전과정평가 및 환경경영체제, 청정생산기술의 개념 및 사례에 대하여 교수한다.